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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 사업계획

도시철도 2호선 사업계획

  • 광주의 장기적인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수요 반영과 선진 대중교통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경제성, 정시성, 안전성이 뛰어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추진
  •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여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운영중인 1호선과 연계한 수송수요 증대로 운영의 효율 증대
  • 대중교통 수단 중 가장 에너지 효율이 높은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으로 광주가 지향하는 녹색도시 건설

사업개요

  • 위 치 : 시청 ~ 상무역 ~ 월드컵경기장 ~ 백운광장(~효천역) ~ 조선대 ~ 전남대~ 첨단 ~ 수완 ~ 운남 ~ 시청
  • 규 모 : 확대순환선 41.843km(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 사업기간 : 2013 ~ 2024년(12년, 3단계 사업)
  • 총사업비 : 2조 1,761억원(국비60%/시비 30%/지방채 10%)
  • 단계별 건설계획
    단계별 건설계획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 구간 연장 사업비
    (억원)
    건설기간
    (개통년도)
    비고
    1단계 차량기지~시청~상무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조선대~광주역 17.003km 12,599 2019~2023
    (2023)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 광주역~전남대~일곡~첨단~수완~운남~차량기지 20.00km 7,120 2020~2023
    (2024)
    정거장 18개소
    3단계 백운광장~효천역 4.84km 2,042 2022~2024
    (2025)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
    합 계 41.843km 21,761

그동안 추진현황

  • 기본계획 최초 승인․고시(순환선, 27.4km, 지상고가) : ’02.10.
  •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확대순환선, 41.7km, 지상고가) : ’11.11.
  • 기본계획 변경 승인․고시(확대순환선, 41.9km, 저심도지하) : ’13.12.
  •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등 사업추진 재검토 : ’14.7. ~’14.12.
  • 사업비 절감방안 강구 및 시민의견수렴 : ’15. 8.~’16. 2.
  •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추진계획 확정 : ’16. 2. 26.
  • 중앙부처 총사업비 협의 완료(2조 579억원) : ’16. 12. 30.
  • 1단계 기본설계용역 준공 : ’17. 3. 22.
  • 1단계 실시설계용역 착수 : ’17. 7. 17. ~
  • 차량시스템 일괄제작구매 계약체결 : ’17. 10. 10.
  • 1단계 실시설계단계 건설사업관리 용역 착수 : ’17. 11. 7.
  • 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18. 3. 12.
  • 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 승인 신청(본부→국토부) : ’18. 4. 23.
  • 용역 일시정지 : ’18. 8. 1.
  • 2호선 건설 찬반 공론화 : ’18.9.17.~11.10.
    - 찬성 78.6%(191명), 반대 21.4%(52명) / 총 243명 참여
  • 시민참여단 공론화위원회 권고안 제출(공론화위원회→시) : ’18. 11. 12.
    - 도시철도 2호선 건설재개 권고
  • 공론화위원회의 2호선 건설 재개 수용(시장) : ’18. 11. 12.
  • 용역 일시정지 해제 : ’18. 11. 13.
  • 기본계획 변경‧승인 고시(국토부) : ’18. 12. 10.
    - 차량기지 위치 변경, 푸른길 보존 방안 반영
  • 사업계획승인 공람공고(20일) : ’19.1.25.~2.19.
  • 환경‧교통영향평가 등 관계기관 협의 완료 : ’19. 4. 16.
  • 1단계 실시설계단계 총사업비 조정 완료(2조 1,761억원) : ’19. 6. 3.
  • 1단계 공사 조달청 계약의뢰 : ’19. 6. 17.
  • 1단계 사업계획 승인‧고시 : ’19. 6. 20.
  • 사업계획 승인 고시 : ’19.06.20.
  • 1단계 공사 입찰공고(조달청)/낙찰자결정 : ’19.07.01./08.30.
  • 「차량시스템 제작감독」용역 계약 및 착수 : ’19. 7. 22.
  • 도시철도2호선 기공식 : ’19.09.05.
  • 1단계 공사 계약 체결(6개 공구) : ’19.09.10. ~
  • 우선시공 구간 공사 착공(6개 공구) : ’19.10.21. ~
  • 지역업체 참여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19.10.31.

향후 추진계획

  • 1단계 공사 추진 : ’19. 10. ~

기대효과

  • 광주의 균형발전과 도약의 견인차로 지역활력 및 도시경쟁력 강화
  • 순환선으로 도시 대부분을 경유하여 구도심과 신도심 균형 발전 가능
  • 신규일자리 창출 및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균형발전, 시민편의 향상
  •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안전하고 편리한 녹색교통도시 광주 실현
  • 지역균형 발전과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편리하고 신속한 대중교통 체계 구현으로 도시 발전의 견인차

2호선 노선도

2호선 노선도

2호선 노선도를 구간별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 분 구 간
1단계
(L=17.003km, 2023년 개통)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
(L=20km, 2024년 개통)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정거장 18개소)
3단계
(L=4.84km, 2025년 개통)
백운광장~진월~효천역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