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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목적 및 연혁

목표 및 추진전략

목표
사람중심 · 친환경적인 명품 도시철도 건설로 대중교통 중심의 녹색교통도시 광주 발전 선도
추진전략
  • 1. 편리성, 정시성, 안전성, 수송률이 뛰어난 도시철도 2호선 건설
    - 확대순환형 대중교통 체계 구축으로 광주 균형 발전을 견인
    - 저심도 지하 건설방식을 통한 2호선 건설로 도시철도 발전 선도
  • 2. 환경 친화적인 녹색도시 교통시스템 기반 구축
    - 미래 환경도시의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 친환경 교통시스템 구축

도시철도건설본부 설립목적

도시철도는 날로 증가하는 차량증가에 대비, 광주의 교통난을 해소 하고 자발적으로 증가하는 자동차로부터의 사회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통 수단입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광주의 교통난을 해결하고, 친환경적 대중 교통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시민 여러분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시철도(지하철) 건설이 최대의 사명임을 자각하고 보다 견실한 공사가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아갈 것입니다.

도시철도건설본부 연혁

도시철도건설본부 연혁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1994. 01. 01지하철기획단 발족 (1담당관 4담당)
1996. 02. 17지하철건설본부 개편 (2부 6과)
1997. 01. 01기구개편 (안전관리실 신설)
1997. 08. 01기구개편 (1부 3과 증)
1999. 08. 06인력확대
2000. 08. 01인력감원
2001. 10. 01운영기획단 신설 (한시기구)
2002. 01. 15기구개편 (1과 감)
2002. 11. 02광주도시철도공사 발족
2004. 03. 25기구개편(1과 감)
2007. 01. 01기구개편(1부 2과 감)
2008. 01. 10도시철도건설본부 개편(1담당관 4과)
2008. 07. 23기구개편(1담당관 3과)
2013. 07. 22기구개편(1본부 1담당관 4과 7담당)
2015. 07. 23기구개편(1본부 1담당관 4과 10담당)
2018. 01. 23기구개편(1본부 1담당관 4과 14담당)
2019. 01. 01기구개편(1본부 2부 1실 6과 18팀)

도시철도 1호선 건설연혁

1구간

도시철도 1호선 1구간 건설연혁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1991. 08. ~ 1992. 07도시철도건설 타당성용역 실시
1994. 11도시철도1호선 기본계획 확정
1996. 08. 28도시철도1호선 기공식
1997. 111호선 정거장명칭 결정고시
1998. 03용산차량기지 건축공사 착공
1998. 10종합관제실 신축공사 착공
1998. 12소태역사 등 정거장건축공사 착공
1999. 05. 12용산차량기지 전기,궤도부설공사 착공
2000. 03. 01 호선1구간 전기설비공사 착공
2000. 05. 01호선1구간 궤도부설공사 착공
2000. 11용산차량기지 신호설비공사 착공
2001. 09 ~ 2002. 71호선 7개공구(1 ~ 7공구) 준공
2002. 10 종합관제실 건축공사 준공
2002. 11 1호선 TK-1공구 관통식(전대병원앞 하부)
2003. 04 ~ 2003. 71호선1구간 본선궤도공사 준공
2003. 071호선1구간 전공구(8개공구) 준공
2003. 07 ~ 2003. 12 종합인터페이스 시험
2004. 01 ~ 2004. 21호선1구간 기술시운전(도시철도공사 주관)
2004. 03. 01호선1구간 영업시운전( 〃 )
2004. 04. 281호선 1구간 개통(연장 11.96㎞)

2구간

도시철도 1호선 2구간 건설연혁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1999. 11. 21 호선2구간 사업계획 승인(건교부1999-338)
2000. 04. 06 TK-2공구 공사 착공('00.4.6 ~ '06.9.26)
2001. 03. 29옥동차량기지조성공사착공('01.3.29 ~ '07.6.14)
2001. 07. 092구간(8 ~ 10공구) 건설공사 착공
2006. 01. 012구간분 전동차(40량) 제작 착수
2007. 03 ~ 2007. 05 2구간분 전동차 반입
2007. 03 ~ 2007. 12 2구간 전동차 본선 시운전 실시
2007. 06. 14 2구간 토목공사 준공
2007. 12. 152구간 건축공사 준공
2007. 12. 202구간 종합시운전 완료('07.4 ~ '07.12)
2007. 12. 31영업시운전 추진을 위한 관리주체 전환
2008. 01. 01영업시운전 착수('08.1.1 ~ 개통일까지)
2008. 04. 111호선 全 구간 개통(연장 20.1㎞)

도시철도2호선 건설연혁

  • 기본설계 최초승인․고시(순환선 27.4㎞, 지상고가) : ’02.10.
  • 기본계획 변경 승인 고시(확대순환선 41.7㎞, 지상고가) : ’11.11.
  • 1단계 기본설계용역(기본계획변경과업 포함) 착수 : ’13. 1.
  • 기본계획변경 승인 고시(확대순환선 41.9㎞, 저심도지하) : ’13.12.
  • 도시철도 2호선건설 사업추진 전면재검토 : ’14. 7. ~ 11.
  • 쟁점사항 토론회 및 분야별 전문가 T/F팀 운영(교통건설국) : ’15. 1. ~ 7.
  • 쟁점사항 후속조치 검토 및 개선방안 등 종합대책 수립 : ’15. 7 ~ 9
  • 설계경제성검토(VE)용역 추진 : ’15. 9 . ~ 12.
  •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추진계획 확정 : ’16. 2. 26.
  • 중앙부처 총사업비 협의 완료(2조 579억원) : ’16. 12. 30.
    - 2013년 기본계획 사업비 1조9,053억원 대비 1,526억원 증액
  • 1단계 기본설계용역 준공 : ’17. 3. 22.
  • 1단계 실시설계용역 발주(입찰공고) : ’17. 5. 10.
  • 차량시스템 제작구매 발주(입찰공고) : ’17. 6. 30.

향후 추진계획

  • 1단계 실시설계용역 착수(분야별) : ’17. 7. ~
  • 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7.10.~
향후 추진계획을 1,2,3단계 구간별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 분구 간
1단계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정거장 2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정거장 18개소)
3단계백운광장~진월~효천역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1개소)
향후 추진계획을 연장,건설기간,개통시기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장건설기간개통시기
L=41.842km2013 ~ 2024년 (12년 소요)
1단계L=17.002km2019~20222023년
2단계L=20.00km2020~20232024년
3단계L= 4.84km2022 ~ 20242025년